공학인증

본문 바로가기

공학교육인증제도 소개

  • 공학인증 이미지1

    공학교육인증제란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 :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으로부터 인증을 받은 공학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투입될 준비를 마쳤음을 보증해 주는 제도이다.
    공학교육인증제는 수요자(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전문능력과 자질을 갖춘 공학도를 배출하고 인증된 프로그램의 졸업생이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하며 나아가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도 전문 엔지니어로서의 자격을 인정받게 해준다.

  • 공학인증 이미지2

    한국공학교육이니증원(ABEEK)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 공학교육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여 ABEEK이 제시하는 양질의 교육 기준을 만족하면 인증을 주는 공학교육인증 담당기관이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실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시키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 공학인증 이미지3

    ABEEK이 추구하는 공학교육

    1. 성과기반 공학교육(Outcome-Based Education)

    2. 수요지향적 공학교육(Demand-Driven Education)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학생, 기업체의 자발적 평가와 개선을 통한 순환적 자율개선형 공학교육 모델을 지향한다.

공학인증 교육목표

  • 지도자적 인재양성을 위한 기본소양 교육

    기독교정신과 건전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지도자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리더십과 윤리의식을 배양하는 기본소양 교육을 실시한다.

  • 전문적 프로그래밍 교육

    학생들이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에 능숙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시스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 컴퓨터 기초학문 교육

    컴퓨터 소프트웨어, 컴퓨터 하드웨어, 컴퓨터 통신, 인공지능 및 정보시스템 등 컴퓨터에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의 새로운 기술을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컴퓨터 기초 학문을 교육한다.

  • 실험과 실습을 바탕으로 하는 심화된 기술교육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하여 산업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선도적인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실험과 실습을 바탕으로 하는 심화된 기술 교육을 실시한다.

  • 2024년도 입학자 기준

    졸업요건 (이수구분별 최소 학점 이수체계)

    교양필수 교양선택 전공(기초,필수,선택) 졸업학점
    전공기초 단일전공자 부전공자 복수전공자
    주전공 복수전공
    19 9 15 72 불허 36 36 133

    공학인증 이수요건 (KCC2024)

    인증필수 교과목을 포함하여 45학점(설계12학점 이상 포함) 이상 이수

    인증필수 교과목

    영역 과목명 시간-학점-설계학점 개설학기
    설계 기초설계 창의적공학설계 3-3-3 1-2
    종합설계 캡스톤디자인종합프로젝트1 인선 中 1과목선택 3-3-3 3-2
    캡스톤디자인종합프로젝트2 3-3-3 4-1
    BSM 이산수학 3-3-0 1-2
    공학주제
    프로그래밍기초실습 4-3-0 1-1
    리눅스시스템관리 3-3-0 1-1
    프로그래밍응용및실습 4-3-0 1-2
    자료구조 3-3-0 2-1
    컴퓨터구조 3-3-0 2-1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및 실습 4-3-1 2-1
    알고리즘 3-3-0 2-2
    데이터베이스 3-3-0 3-1
    운영체제 3-3-0 3-2

    선·후수 이수체계 준수를 위한 수강제한 교과목명

    선수교과목명 과목코드 학년-학기 후수교과목명 과목코드 학년-학기
    리눅스시스템관리 21506743 1-1 운영체제 21500344 3-2
    확률과통계 21506744 1-1 데이터사이언스 21500279 3-2
    창의적공학설계 21506793 1-2 캡스톤디자인종합프로젝트1 21500283 3-2
    창의적공학설계 21506793 1-2 캡스톤디자인종합프로젝트2 21500292 4-1
    프로그래밍응용 및 실습 21506792 1-2 네트워크프로그래밍 21500131 3-1
    프로그래밍응용 및 실습 2106792 1-2 시스템프로그래밍 21500134 3-1
    프로그래밍응용 및 실습 21506792 1-2 프로그래밍언어 21500136 3-1
    선형대수 21506908 2-1 컴퓨터비전 21500285 4-1
    자료구조 215066862 2-1 시스템프로그래밍 21500134 3-1
    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 21506908 2-2 네트워크보안 21500280 3-2
    데이터베이스 21500132 3-1 데이터베이스응용 21500281 3-2
  • 개별 과목 포트폴리오

    교과목 포트폴리오는 강의한 수업자료와 분석자료를 종합한 것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매 학기마다 새로이 작성된다. 개별 교과목 포트폴리오는 각 교과목에서 제시된 학습 성과와 강의내용이 잘 부합되며, 학생들이 교과목 이수를 통하여 어느 정도 학습효과를 성취하였는지를 평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활용된다. 과목 포트폴리오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 강의계획서(학습성과 반영률 표시)
    설계학점이 있는교과목은 설계교육계획서도 포함 - 교과목의 CQI 보고서
    - 최종 출석부
    - 교과목의 교육목표 달성도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자료
    - 강의 중간평가 및 결과분석
    - 성적평가표 및 성적 산출 근거
    - 강의 만족도 조사 결과
    - 선수과목 퀴즈 또는 강의 수준을 설정을 위한 설문조사 분석
    - 문제 및 분석 결과
    - 상.중.하 퀴즈 또는 설문조사 샘플 각 1부씩
    - 과제 및 보고서 자료
    - 상.중.하 과제 및 보고서 샘플 각 1부씩
    - 중간 및 기말시험 자료
    - 시험문제 및 평가기준
    - 상.중.하 답안지 샘플 각 1부씩
    - 강의노트, 유인물, 실험자료
    - 기타 강의보조 배포자료

    학생 포트폴리오

    본 공학프로그램은 본 프로그램을 전공하는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 포트폴리오(Curriculum portfolio)를 유지 관리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학생 포트폴리오는 학업지도 교수가 자신의 모든 지도학생에 대해서 포트폴리오를 숭실대학교의 공학교육인증 지원시스템을 이용하여 작성하고 관리한다. 학업지도교수는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담당학생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 교육을 받도록 지도하며 학습 성과의 성취도를 평가한다.

    학생 포트폴리오에 포함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학생 개인 정보 / 학생 활동 기록표 / 학기 별 수학계획서 / 교과목 이수기록표 / 설계 포트폴리오 / 발표 과제물 포트폴리오 / 학생 상담 기록표

    설계 포트폴리오

    설계과목을 수강하는 수강생들은 설계과정에서 요구하는 프로젝트 산출물을 작성해야 한다. 여러 개의 설계과목을 수강한 수강생들은 교과목 담당교수 및 학업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유지 관리해야 한다.

    설계 포트폴리오에 포함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설계과목 리스트 및 학점 - 설계보고서: 제안서, 중간보고서 및 결과보고서 - 설계결과물 발표자료 등

  • 학생윤리헌장

    우리 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의 구성원은 인류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공학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학인이 지켜야 할 사회적 의무와 윤리적 책임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다음의 윤리헌장을 실천한다. 진리와 봉사의 건학 이념을 발현하기 위해 전문지식과 기술을 공공의 안전을 지키고 복지를 증

    • 진리와 봉사의 건학 이념을 발현하기 위해 전문지식과 기술을 공공의 안전을 지키고 복지를 증진하는데 사용한다.
    • 공학인의 직업은 폭넓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직업임을 깨닫고 자기 연마에 끊임없이 노력한다.
    • 전문가로서의 사회적 의무와 윤리적 책임의식을 갖고 직업의 명예와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한다.
    •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하면서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를 견지한다.
    • 동료와의 협력과 공정한 경쟁을 통해서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고자 노력한다.